2014년 4월 16일 수요일

가치사슬 모형으로 풀어 본 유니클로의 급속성장 비결

   안녕하세요. MIS를 수강하는 전주대 물류무역전공 현서연입니다. 일본의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의 SPA방식에 정보기술이 어떻게 활용되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SPA란 ‘패스트 패션’이라고도 불리며 그 이유는 고객수요와 시장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이 가능하여 유행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새로운 유통업체입니다. SPA는 생산방식에 따라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공장을 보유하고 직접 생산, 판매하는 Maker형과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아웃소싱 형태로 생산, 판매하는 Retail형이 있습니다. Maker형의 대표적인 SPA브랜드로는 ZARA가 있고, Retail형의 대표적인 SPA브랜드로는 GAP가 있습니다.







   유니클로는 Maker형에 해당됩니다. 유니클로는 한 패션기업에서 생산부터 판매까지 도맡는 SPA브랜드로 디자인은 일본 본사에서 맡아서하고, 생산은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공장 특히 중국에서 직접 운영하여 생산합니다.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디자인이 보장되어 좋지만, 디자인을 본사에 있는 소수의 디자이너들이 하기 때문에 패션업계종사자들, 디자이너들에게는 일자리가 줄어드는 안 좋은 면도 있습니다.






   2009년 머니투데이 뉴스에서 “중저가 유니클로 흥행돌풍 이유”라는 기사를 보면 ‘2005년 8월 3개 점포로 국내에 첫 진출한 유니클로는 매년 60%의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전국 41개 매장에서 12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오는 2012년까지 100개 점포로 늘려 4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라고 하였는데, 비교적 최근기사인 어패럴뉴스 2013년 12월 “유니클로 올 매출 6940억원”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면 ‘105개의 유통망과 매출 6940억원 이라는 성과를 이루어냈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유니클로가 이렇게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경쟁우위 요소를 가치사슬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해 보겠습니다.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모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모든 조직에서 수행되는 활동을 붉은색으로 나타낸 본원적 활동과 푸른색으로 나타낸 지원적 활동으로 나누는데 본원적 활동이란 물류, 제조, 배달, 마케팅과 판매, 서비스수행 순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의 모든 활동결과 축적된 가치는 노란색으로 나타낸 기업의 이익을 형성하게 됩니다. 지원적 활동은 본원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며 기업의 하부구조, 인적자원관리, 기술개발, 조달 등으로 구성됩니다.






   가치사슬 모형을 유니클로에 적용하여 분석해보면 특히 제조생산단계와 마케팅영업단계, 그리고 서비스단계에서 큰 가치를 창출하고 있었습니다. 제조생산단계에서 유니클로는 디자인은 본사의 소수 디자이너들을 통해 개발비용은 줄이면서 양질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생산은 본사가 보유한 인건비가 낮은 후진국공장에서 최저비용으로 생산함으로써 이익을 향상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했습니다. 다음으로 마케팅영업단계에서는 매장 수를 늘리고 판매직원의 비율을 늘려서 고객과 많이 접촉을 원활하게하여 제품조달을 수월하게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단계에서는 2009년 당시 세계적인 디자이너 질 샌더와 손잡고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수익향상 및 기업이미지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직원 중에 판매직원의 비율을 크게하여 판매서비스 질을 향상시켜서 공급자와 고객 간의 관계유지를 효과적으로 좋게 했습니다.






   위와 같이 분석해 본 결과 유니클로의 기업 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중에 가장 큰 전략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이 가치사슬모형의 본원적 활동 중에 제조/생산단계, 마케팅/영업단계, 서비스단계라고 분석하였고, 유니클로는 위와 같은 핵심요소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높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참고문헌*




-유니클로 급속한 매출향상 제시 자료


http://www.apparelnews.co.kr/naver/view.php?iid=48737
어패럴뉴스 ‘유니클로’ 올 매출 6940억원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101215402301067&outlink=1
머니투데이 뉴스 ‘중저가’ 유니클로의 흥행돌풍 이유






-가치사슬 모형 설명과 그림 참고


http://blog.naver.com/sac0315?Redirect=Log&logNo=70187478764
네이버 블로그 : 마이클포터 가치사슬 _ 그림


http://ko.wikipedia.org/wiki/%EA%B0%80%EC%B9%98_%EC%82%AC%EC%8A%AC_%EB%AA%A8%ED%98%95
위키백과 : 가치 사슬 모형_ 정의




전주대학교 백상용 교수님 수업자료 가치사슬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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